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동부교육소식

대전동부특수교육지원센터, 찾아가는 순회교육 딩동 딩동!

작성자 : 김완규 등록일 : 2020-12-01 조회수 : 61


- 등교가 어려운 중증장애학생 대상 가정·시설·병원 방문 순회교육 운영 -

□ 대전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유덕희)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는 이동이나 운동기능의 심한 장애로 인해 등교가 어려운 유·초·중학생 대상으로 가정이나 시설, 병(의)원으로 찾아가는 순회교육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 순회교육은 장애 정도가 심하여 학교에서 교육을 받기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에게 동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자 특수교사가 학생이 거주하는 가정·복지시설·의료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실시하는 교육을 말한다.

○ 현재 동부 관내에는 초등학교에 6학급, 중학교에 4학급의 순회학급이 설치되어 있으며, 초·중학교 순회학급에 배치된 10명의 특수교사와 동부특수교육지원센터에 배치된 8명의 특수교사가 순회교육대상학생의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 순회교육은 교사의 방문으로 이루어지는 방문교육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나 올해는 코로나19 감염 예방으로 인해 학생의 건강과 안전을 고려하여 정보통신매체를 활용한 통신교육, 학습과제를 수행하는 가정교육(과제학습), 보호자와 함께 하는 교외체험학습 등 다양한 방법을 병행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 순회교육대상학생 선정 절차는 보호자(또는 시설장)나 소속 기관장이 「특수교육대상자 선정·배치 신청」을 할 때 배치유형 ?특수학급 ?순회학급 ?일반학급 중에서 순회학급(교육)을 희망하면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진단·평가 실시 후, 특수교육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선정·배치하게 된다.

○ 순회교육대상학생으로 선정되면 특수교육 담당교사로부터 학생이 거주하는 가정/시설/병(의)원에서 학생 개인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방문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치료지원 및 방과후교육활동 지원 등 특수교육 관련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 대전동부교육지원청 조성만 유초등교육과장은“코로나19로 방문교육에 많은 부담을 느끼고 있지만, 철저한 방역 수칙을 준수하면서 순회교육대상학생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여 학생의 장애 유형 및 정도에 적합한 특수교육 서비스를 계속 제공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 담당자윤종경
  • 담당부서행정지원국 운영지원과
  • 전화229-1135
전체메뉴 닫기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