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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이행기준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고객이 1분 이내에 사무실을 찾을 수 있도록
청사 현관에 사무실 배치도를 게시하여 안내하겠으며, 사무실 입구에는 직원 사진,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 배치도를 게시하고, 직원 좌석에는 명패를 부착하겠습니다.
고객께서 주차 및 방문에 불편함이 없도록
본관 앞 주차장 8면을 민원인 전용 주차장으로 지정·운영하고, 고객의 주차편리를 위해 주차 안내요원 1명 이상을 배치하여 안내하겠습니다. 노약자나 몸이 불편하신 고객을 위하여 장애인 전용 주차장을 본관 앞에 2면을 확보하고 "해당 사무실" 또는 "민원실"에 연락을 주시면 해당 직원이 현관입구에 대기하여 안내해 드리겠으며, 모든 민원은 1층 민원실에서 해결 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방문하시는 고객을 응대할 때에는,
즉시 하던 일을 멈추고 밝고 다정한 표정으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등 찾아오신 교육가족을 친절히 맞이하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인과 통화중일 때 고객을 대하게 되면 양해를 구한 후 전화 통화를 하겠으며, 가급적 3분 이상 기다리시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에는,
다른 직원이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고 업무대행이 가능한 부분은 즉시 처리해 드리겠으며, 면담이 필요하거나 처리가 어려운 부분은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담당자는 전달받은 즉시 처리하거나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전화 또는 문자서비스(SMS)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이 용무를 마치고 가실 때에는,
고객이 찾아오신 용무에 대한 민원처리나 궁금증 해결이 되었는지를 확인하고, "안녕히 가세요. 또는 좋은 하루 보내세요."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전화하시는 경우

고객이 주신 전화에 대하여는,
전화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감사합니다. 동부교육지원청 ○○○과 ○○○입니다."라는 인사말로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전화벨이 3회 이상 울린 후 받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동부교육지원청 ○○○과 ○○○입니다. 늦게 받게 되어 죄송합니다."라고 먼저 인사드리겠습니다.
전화를 다른 담당자(부서)에게 연결할 경우,
고객으로부터 들은 통화 요지를 간략히 전하여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으로 전화하셔서 ○○○담당을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대화가 끝났을 때에는,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다음 전화를 끊겠습니다.
점심시간(12:00~13:00)에도
전화 받을 직원이 항시 대기하겠으며, 일과시간 이후에는 당직실(229-1260)로 전화를 주시면 민원을 접수하여 담당자가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께서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이거나 즉시 전화를 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고객께 담당자의 부재 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를 건 용건,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 고객의 이름, 전화번호 등을 메모 한 후 받은 직원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전달 즉시 또는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화 친절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연 2회 이상 교육과 전화 친절도 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우편·FAX·인터넷 등을 이용하시는 경우

우편·FAX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30분 이내에 민원처리 주무부서에 전달하고 타 기관 소관일 경우에는 8근무시간 이내에 이송하고 그 사실을 민원인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인터넷으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근무일에는 인터넷 민원 게시판(질의응답 등)을 3회 이상 확인하고 접수된 민원(질의응답)이 있을 경우에는 담당자 또는 담당 부서로 30분 이내에 통지(이송)하고 타 기관 소관일 경우에는 8근무시간 이내에 이송하거나 소관 기관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제출하신 민원에 대해서는
법정처리 기한까지 기다리지 않고 다른 업무에 우선하여 처리하겠으며, 간단한 민원은 3일 이내에 처리하고 처리 기한이 필요한 것은 우선 전화 또는 인터넷 등을 통하여 처리 계획을 알려드리고, 처리완료 후에는 방문수령 및 우편 등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교부하여 드리겠습니다.

민원을 처리하는 우리의 자세

공명정대한 민원처리를 위하여
민원처리 시 성별, 종교, 사회적 신분, 출신 지역 등 어떠한 이유로도 차별하지 않고, 공명정대하게 처리하겠습니다. 민원처리와 관련하여 어떠한 압력이나 청탁에도 굴복하지 않겠습니다.
신속·정확한 민원처리를 위하여
민원서류는 접수 즉시 담당자의 성명과 처리부서의 전화번호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처리기간이 정해져 있는 민원에 대해서는 처리기한(민원사무처리기준표)을 명시하고, 처리진행상황 및 처리예정일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민원서류는 민원처리 주무 부서에 30분 이내에 이송하여 신속히 처리토록 하겠으며, 타 기관 소관일 때에는 8근무시간 이내에 이송하고, 그 사실을 민원인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민원서류를 접수할 때에는 처리기준·절차·소요기간과 현지 확인이나 조사·예정시기 등을 안내해 드리고, 민원처리 결과에 대해서는 고객이 이해할 수 있도록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으며, 딱딱하고 어려운 전문용어는 알기 쉽게 풀어서 설명하겠습니다. 민원을 신청한 후 같은 일로 우리 교육지원청을 2회 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 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민원처리 상황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해 드리기 위해서
민원처리 기간이 7일 이상 소요될 때는 중간에 처리진행 상황을 민원인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민원서류가 흠이 있는 경우는 8근무시간 이내에 신청인에게 알려드리고, 민원인과 협의하여 보완기간을 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부득이한 사유로 민원처리기간을 연장할 때에는 그 민원사무의 처리기간 범위내에서 1회에 한하여 연장하며, 연장사유와 처리 예정기간을 지체 없이 통지하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 제공

고객의 민원신청 편의 및 알권리 충족을 위하여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http://www.djdbe.go.kr)에 민원안내, 분야별 민원 안내 등 민원신청에 관한 내용을 게재하고, 공지사항, 부서별(과별홈페이지) 자료실 등을 통하여 교육과 관련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공개절차
정보공개신청(청구서 제출) → 정보공개신청(청구)서 접수 및 처리부서 이송 → 정보공개 여부 결정(10일 이내) → 공개·부분공개·비공개 여부 결정 통지 → 수수료 징수 → 공개
정보공개 신청 방법(인터넷 또는 직접작성)
인터넷 신청 시
·동부교육지원청 홈페이지(http://www.djdbe.go.kr) → 정보공개/개방 → 정보공개청구 문서신청 시 ·직접 방문 접수 : 동부교육지원청 민원자료실 ·FAX 접수 : (042)229-1159 ·우편접수 : (35017) 대전광역시 중구 문화로234번길 34(문화동 279-2번지)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성명,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고객께서 우리 교육지원청 공무원의 미숙한 처리로 재방문하였을 경우
공무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
전화 통화를 하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불쾌했을 경우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즉시 주의·교육시키고 정중히 사과드리겠습니다.
기타 민원처리에 관하여 미흡하게 느꼈을 경우
조사하여 그 결과를 1일 이내에 알려 드리고 정중히 사과드리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신고처 ·민원서비스에 관한 사항 : 운영지원과 민원ㆍ자료담당 (☎229-1154,Fax:229-1159) ·제도 및 헌장 전반에 관한 사항 : 운영지원과 민원ㆍ자료담당 (☎229-1154,Fax:229-1159) 신고된 공무원에 대한 조치 ·주의 또는 친절교육 실시 ·연 3회 이상 누적 시 사실 확인 후 인사 행정에 반영

고객만족도 조사 및 결과의 공개

우리교육지원청에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매년 2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바로가기 : Home > 교육지원청 소개 > 행정서비스헌장)
만족도 조사결과를 검토하여 개선이 필요한 사항은 즉시 개선하여 더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고객에게 부탁드리는 사항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권리를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능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실명과 주소 등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교육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도록 하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법규나 제도 또는 업무의 특성상 부득이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음을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 처리과정에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받는 행위는 범죄행위이므로 깨끗한 교육풍토 조성을 위하여 함께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각종 매체를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시정 또는 제도를 개선하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원미선
  • 담당부서행정지원국 운영지원과
  • 전화229-1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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